제가 읽은 어떤 잡지에 독서가로도 널리 알려진 안철수 씨가 귀뜸해 주는 독서 노하우가 있어 옮겨 적어봅니다.

책은 어떻게 읽어야 하나?

- 좋은 책이라고 무턱대고 따라 읽지 말고, 자기에게 맞는 책을 읽어라.

- 여러 권의 책을 체하듯이 무턱대고 읽기보다는 좋은 책 한 권을 천천히 생각해 가며 읽어라.

- 편독하지 말라. 그래야 사고의 폭이 더 넓어진다.

- 책을 읽고 나서 자기 나름대로 해석해 보아라.

- 책은 세상을 바라보는 저자의 시각을 담아놓은 그릇이니, 책 내용을 무조건 믿지 말라.

- 내 생각과 다르다고 저자의 의견이 무조건 틀리다고 단정하지도 말라.

- 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까맣게 잊어버리느니 차라리 읽지 않는 것이 더 낫다.

- 책은 우리에게 직접적인 답을 주지 않으나 사물은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길러 준다.

- 읽기만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책으로 인해 자기 자신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라.

- 책을 읽은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조급해하지 말라.


* 아이들에게 책을 줄 때 첫번째, 두번째 이야기를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어찌보면 '좋은 책'은 '좋다고 하는 책'일 수 있지요. 그렇지만 그 책이 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책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좋은 책'이 때로는 아이보다는 어른들의 입맛에 맞는 책이기도 쉽지요. 아이들 책을 주로 어른이 추천하는 것이 아직 우리 독서계의 현실이니까요.


* 아기들이야말로 한 권 한 권 천천히 되풀이 하여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책을 쌓아놓고, 무조건 읽히는 것이 별 의미없는 일이 될 수도 있지요. 어른이 보기에 쉬운 내용이어도 아기들의 편에서는 무척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내용일 수 있습니다.


[출처] [본문 스크랩] [펌]안철수 씨가 귀뜸해 주는 독서 노하우|작성자 cap21c

Posted by 영양듬뿍호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