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3일쯤 부턴가 국내도 넥서스S 젤리빈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소식들이 하나둘 올라오던데 저는 어제 16일에서야 업데이트를 받았습니다.

젤리빈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기기들 중에 스펙이 가장 낮아서 그런지 넥서스S가 체감향상이 가장 뛰어난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받고 초기화도 한번 하고 거의 하루동안 만져본 느낌으로는

앱 실행속도 향상, 메모리관리도 약간 좋아진 느낌(?),
빠르고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효과(프로젝트 버터),

인터넷 속도도 조
금 빨라진 느낌(?) + 스크롤도 부드러워 짐


그리고 이제 구글 나우도 어느정도 국내 지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별로 사용은 안 해봤지만 집근처 대중교통(버스도착시간)이랑 날씨는 잘 알려주고 쓸만한 것 같습니다.
(근데 어느순간 보면 알림창에 업데이트 되어 있는 것 같은데 동기화 주기같은건 설정하는게 없네요.)


그럼, 말보다 스샷을......






전원버튼을 눌러 화면을 켜면 가운데에서 바깥으로 퍼져나가는 땡땡이 효과(?)


자물쇠를 누르고 있으면 카메라(좌), 구글나우(상), 언락(우)가 사진처럼 보입니다.


알림바가 강화됐는데 맨 위에 항목은 문자가 왔을 때 저렇게 미리보기로 보여줍니다. 메일도 마찬가지.

카톡도 사진이 깔끔하게 나오고 저상태에서 카톡 메시지가 오면 바로 바뀌어져서 보이게 됩니다.


구글 한글 키보드가 0.82에서 0.83으로 버전업 되어서 내장되어 있는데 딱히 다른 건 없는 것 같고 우측 하단에 버튼 색상만 파랗게 바뀌었습니다. 검색을 하는 경우 돋보기모양일 때와 이동으로 표시될 때도 동일합니다.

(키높이와 간격 조절, 음성인식키 숨기는 것만이라도 좀 추가해주면 좋으련만;;)


스크린캡쳐를 하면 저렇게 바로 공유할 수 있도록 미리보기와 함께 공유 메뉴도 나타납니다.

아래쪽에 날씨는 구글 나우인데 일정 주기마다 저렇게 보여주더군요.

(현재 저는 대중교통이랑 날씨만 설정해놨는데 집에 있어서 그런지 날씨만 나오네요.)

카드 1장이라는건 현재 구글 나우에 표시되는 정보 갯수를 말합니다. (날씨만 표시되니 카드 1장, 만약 대중교통이나 주위 추천하는 장소 정보... 이렇게 3개의 정보가 표시된다면 카드 3장으로 표시되겠죠)


구글 나우 화면입니다. 날씨를 보여주고 있네요. 우측 상단에 까만점 3개가 세로로 나열된 것을 누르면 세부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세부설정에는 카드 표시 설정(항상or아침에표시,저녁에표시), 날씨의 위치, 표시방식(섭씨or화씨), 알림(우선순위 낮음or사용안함)이 있습니다. (단순;)

그리고 넥서스S의 검색버튼을 터치하면 구글나우로 바로 연결되게 바뀌었습니다.

(이전에 그냥 주소록 검색같은 걸 하시던 분은 불편해졌다고도 하시더군요. 애플 통합 검색 특허 때문에 그런가 싶기도 했는데 구글 나우 실행 후 검색창에서 이전처럼 주소록, 어플명 등을 검색할 수 있더군요. 구글 나우 밀기 위한 정책인듯-_-a)


계정 동기화 메뉴는 바깥으로 나와있게 바뀌었습니다.

Google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


계정명을 누르면 예전 Gmail, 주소록 등의 항목별 동기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 위치는 예전이랑 비슷한 설정들...

광고는 Google AdMob Ads 허용 여부
(Play 스토어의 환경설정에 있는 거랑 동일한듯 싶습니다.)

그리고 간혹 구글 자동 동기화가 되지 않는 분들이 계시다고 하는데 저도 겪은 문제이고

해결방법은
"시스템 설정 - 데이터 사용량 - 메뉴버튼터치 - 데이터 자동 동기화□ 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개발자 메뉴는 접근 자체를 ON/OFF로 나눠놨네요.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WiFi 등 다른 설정 화면에도 있는 ON/OFF 버튼에 테두리가 생겨서 입체감 있게 바뀌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화면은 약간의 디자인만 변경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플서랍(아래 사진)도 그렇고 정렬순서가 한글이 영어보다 우선순위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역 언어 특화?)


애플리케이션 화면은 동일합니다. 정렬 순서만 한글-영어 순으로 바뀌었을 뿐.

(보시면 마지막 페이지에 어플 이름이 영어로 된 것이 정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효과와 더불어 외관상으로는 달라진 부분은 대략 이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추석전에 갤3대란 버스 탑승 못한게 정말 안타까웠는데 젤리빈 업데이트로 좀 쾌적해지니 아쉬움이 좀 덜해졌네요.

저는 아직 버그는 경험 못해봤지만 4.1.2는 자잘한 버그픽스라는데 국내도 좀 빨리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그냥 줄줄이 캡쳐해서 마구 적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1
카메라와 기본 갤러리가 통합이 되어 갤러리 어플을 사용안함으로 하면 카메라 어플도 사라져버리니 참고하시길!

카메라는 오토포커스가 좀 좋아진 느낌이고 최적화가 되서 빨라졌습니다. 바로 갤러리로 전환해서 공유 등이 가능합니다.


P.S. 2
인터넷 동기화 오류 버그는 4.1.2에서 해결되었나 모르겠네요.. 이거 많은 분들이 안 된다고 하시던데
ICS 처음 올렸을 때는 북마크 저장 할 때 보면 "계정 - 로컬 기기" 외에 구글 계정도 있었는데 뻘짓하다가 삭제해버린 후로는 초기화 해도 안 되고 젤리빈 올리고 초기화해도 안 되고 그냥 gg네요.
안 되면 크롬 쓰라는 분들도 많이 계시던데 넥S에서는 크롬쓰기에는 좀 무거운 감이 있어서 업글하면 그 때나;;
혹시 해결 방법 아시는 분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Posted by 영양듬뿍호두
,